본문 바로가기
나폴레옹의 시대

바람과 증기, 그리고 Admiral Brown

by nasica-old 2008. 10. 14.
반응형

 

 

 

 

Lord Hornblower by C.S. Forester  (배경: 1814년 영국 해협) -------------------

 

(프랑스 항구 앞바다에서 초계 임무 중이던 영국 해군의 브릭(brig: 2개의 돛대를 가진 소형 선박) 함 한척에서 선상 반란이 일어납니다.  이에 해군성은 혼블로워를 브릭함에 태워 현장으로 급파하지만, 때마침 불어온 폭풍으로 혼블로워의 배는 오히려 목적지에서 더 멀어져만 갑니다.)

 

자신의 운에 만족한다고 생각하며, 혼블로워는 침상에 누워 꾸벅꾸벅 졸면서 백일몽에 잠겼다.  저 서풍 뒤에는 반란군이 가득찬 브릭함이 그를 기다리고 있었다.  비록 그는 지금 그 반란선으로부터 시속 1~2마일의 속도로 멀어져 가고 있었지만, 이것이 그의 권한 내에서 현장으로 가장 빨리 접근할 수 있는 최대 속도였다.

 

---------------------------------------------------------------------------

 

인류가 최초로 만든 배는 아마도 노를 저어서 움직였을 것입니다.  돛단배가 처음 나온 것이 언제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확실한 것은 노를 저어 움직이는 것이 돛을 달아 움직이는 것보다 훨씬 쉽다는 것입니다.  아, 사람이 편하다는 이야기가 아니고요, 기술적으로 쉽다고요.  덕분에, 크세륵세스가 영화 '300'을 찍고, 아테네와 스파르타가 자웅을 겨루던 시절에도, 군함은 모두 노로 움직이는 갤리선이었고, 돛은 어디까지나 '바람좋은날' 보조 동력에 불과했습니다.  지중해의 해군은 18세기말까지도 여전히 갤리선에 크게 의존했습니다.

 

 


그러다가 원양으로 항해를 하면서부터는, 어쩔 수 없이 주동력을 바람으로 하는, 본격적인 돛단배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사실 돛대를 세우고, 이런저런 삭구를 달아 돛을 운용하고, 특히 바람이 뒤가 아니라 앞에서 불어올 때 돛을 이리저리 움직여 바람을 거슬러 가는 기술은 무척 어려운 것입니다.  사실 이렇게 본격적인 원양 범선이 해군의 주력이 되면서부터, 육군의 장군과 해군의 제독은 확실히 분리가 되기 시작했나 봅니다.  이때부터는 아마추어가 군함을 지휘하기에는 전문성이 너무 강해진 것이지요.  그 이전까지는, 동양이나 서양이나 육해군 지휘관의 전문성이 그렇게 구별되지 않았지요.  아테네 해군을 하루 아침에 전멸시킨 스파르타의 리산드로스도 본업은 육군 지휘관이었고, 이순신 장군도 원래는 함경북도에서 여진족과 싸우던 장군이셨습니다.

 

이런 이유때문에, 이때 당시 영국 육균 장교가 되기 위해서는 그저 돈을 내고 장교 계급을 사기만 하면 되었지만, 영국 해군 장교가 되기 위해서는 몇년간의 고된 미드쉽맨 생활을 거쳐, Lieutenant's Examination 라고 하는, 기술 시험을 쳐야 했습니다.  이 시험은 삼각함수 같은 기초는 물론이고, 실무 해상 경험이 풍부해야 답할 수 있는, 상당히 기술적인 내용이었습니다.

 

 


 

혼블로워가 미드쉽맨 시절, 처음으로 이 Lieutenant's Examination을 치룰 때 구두로 받은 질문 내용을 보시지요.

 

"자네 배가 좌현에서 맞바람을 받으며 진행 중일세, 미스터 혼블로워, 북서풍이 강하게 부는 도버 해협에서 말이야.  그리고 도버 해안은 북쪽으로 2마일 위치에 있네.  알아듣겠나 ?  이제 바람 방향이 4 포인트 변하면서 완전히 맞바람이 되었네.  이제 어떻게 해야 하나 ?"

 

혼블로워는 결국 이 질문에 대답을 못하고 맙니다...

 

그러다가 전쟁이 끝난 뒤, 혼블로워가 말년에 꿈에도 그리던 제독이 된 다음에, 증기선이라는 것을 만나게 됩니다.  바로 미국하고도 플로리다의 뉴 오올리언스에서였습니다.

 

Hornblower in the West Indies by C.S. Forester  (배경: 1821년 카리브해) ---------

 

"제독님께서는 증기예인선의 서비스를 받으셨는지요 ?"

 

"아, 바로 그랬소 !"  혼블로워가 감탄하며 외쳤다.

 

"제독님께 아주 특별한 경험이셨겠군요 ?"

 

"정말 그랬소."  혼블로워가 말했다.  "난 -"

 

그는 그 문제에 대한 그의 모든 생각을 다 말하려던 것을 참았다. 

 

...중략...

 

혼블로워는 영국에서, 그가 제독 승진을 기다리며 무보직 상태(half-pay)로 있을 때, 그 '증기 주전자'가 언급되었을 때 벌어졌던 토론을 기억했다.  대양을 항해하는 배들도 증기기관으로 움직여야 한다는 제안에 대해 사람들이 경멸하며 비웃음을 던졌었다.  훌륭한 항해술의 끝장이 될 것이라는 것이었다.  혼블로워는 그 문제에 대해서는 꼭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았지만, 그 생각을 밖으로 말하지는 않았었다.  위험한 사상을 가진 작자로 취급받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

 

 


 

맨 처음으로 대양을 항해한 증기선이 1836년에 진수된 Beaver 호라고 하니까, 혼블로워가 저 대화를 주고 받던 때로부터 15년 뒤의 일이군요.  증기선이 대양을 항해하기까지 그렇게 오래 걸린 것은 기술적인 문제도 있었겠지만, 무엇보다도, 연료 때문이었습니다.  즉, 19세기 초 범선들은 인도에서 영국까지 약 6~8개월 걸리는 기간 동안, 전혀 아무 항구에도 들릴 필요없이 항해가 가능했습니다만, 증기선은 조금 가다가 근처 항구에 들러서 막대한 양의 석탄을 공급받고, 증기기관에 쓸 물을 보충하고 해야 했습니다.  19세기 초반까지만 해도, 세계의 모든 항구가 모두 석탄을 산처럼 쌓아두고 있다가 원하는 모든 배에게 공급해줄 수 있는 형편은 아니었습니다.  그것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전세계에 걸쳐 막강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먼저였겠지요.  연료를 공급받을 필요가 없다는 것을 생각하면, 당시의 범선은 물과 식량, 탄약같은 소모품만 아니라면 무한정 항해가 가능한, 요즘의 원자력 추진 함정같은 존재였겠습니다.  (요즘 원자력 잠수함은 물도 만들어낸다지요 ?)

 

특히 저 위에서, 돛을 이용한 항해를 포기하는 것은 항해술 자체를 포기하는 것이다라는 영국 제독 나으리들의 의견은 요즘도 통하는 모양입니다.  전에 디스커버리 채널에서, 미국 해안경비대 사관학교 생도들의 해양 실습 과정을 보았는데, 실무에서는 범선을 탈 리가 없는 그 생도들의 해양 실습은 무조건 범선에서 시작하더군요,  그래야 진정한 항해술을 익힐 수 있고, 다른 바다의 사나이들과 이야기가 된다는 것입니다. (그 실습용 범선은 독일제로, 2차대전 때 독일의 항복 이후에 전리품으로 미국이 독일에서 빼앗아온 것이더군요.)  

 

그러나 결국 범선은, 수많은 해군 제독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결국 증기선에게 자리를 내주고 맙니다.  무엇보다도, 바람의 방향에 따라 그 기동성이 크게 제한된다는 점이 범선의 어쩔 수 없는 한계였기 때문이지요.  범선에게 가장 나쁜 것이 무엇이겠습니까 ?  맞바람 ?  아닙니다.  바로 무풍지대입니다.  그런데 이 지구라는 곳에는, 적도나, 편동풍과 편서풍이 갈라지는 일정한 위도를 따라서, 바로 그 무풍지대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이 무풍지대를 가로질러 북쪽이나 남쪽으로 항해해야 하는 범선들은 정말 맥없이 무한정 바람이 좀 불어주기를 기다리며 표류하는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때 가장 안좋은 점이 무엇이었을까요 ?  지루함 ?  글쎄요... 다음 구절에 나오는 '갈색 제독'이라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The Mauritius Command by Patrick O'Brian (배경: 1810년 대서양) ---------------

 

게다가 시간은 아주 충분히 길었다.  그들이 출항할 때의 친절한 바람이 적도 북쪽에서 떠나버렸기 때문이었다.  가끔씩 그들은 적도 해류를 타고 아메리카 대륙 쪽으로 천천히 표류하곤 했다.  늘어진 돛을 달고, 정체된 바다 위에 10일간을 계속 머물러 있자니, 프리깃함 내부는 깨끗할지 몰라도, 그 주변은 300여명의 수병들이 배출하는 오물, 즉 고참 수병들이 '갈색 제독'으로 부르는 부유물과 빈 쇠고기 나무통, 각종 껍질과 쓰레기로 둘러싸이게 되었다.  결국 잭은 아침 수영을 하려면 소형 보트를 타고 1/4 마일 가량 떨어진 곳으로 노를 저어가야 했다.  동시에 잭은 수병들에게 보트들을 내려서 노를 저어 프리깃함을 견인하게 했다.  이렇게 한 것은 주변 경관도 좀 쾌적하게 하고, 또 수병들에게 노젓는 연습도 시키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었다.

 

-----------------------------------------------------------------------------

 

 

아직도 '갈색 제독'이 뭔지 이해가 안가신 분 있으세요 ?

반응형

댓글